구로노동자조사그룹은 서울대, 중앙대, 숭실대, 성공회대, 이화여대 학생들이 모여 만든 노동연구 및 사회정책기획 단체입니다. 서울대 중앙학술동아리 숲, 서울대 사회과학학회 이랑을 비롯하여 서울남부권의 중앙대, 숭실대, 성공회대, 이화여대 학생들과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자유롭고 비판적이고 합리적인 모임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구로노동자조사그룹을 결성한 이유는 사회에서 우리대학생들이 할 수 있는 역할들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책임있게 실천하기 위해서 입니다. 
 
구로노동자조사그룹은 현대사회의 경제적 궁핍과 경제적 불평등에 반대하며, 노동자들의 존엄회복과 권리실현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노동문제를 비롯하여, 여성, 빈민, 장애, 환경, 반전평화, 인권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세계와 한국의 경제와 역사, 문화에 대해서 토론하고 학습하며, 무엇보다도 사유를 넘어 현실로 대안을 실현하고자 노력합니다. 세계의 장기적인 경제 침체와 현대자본주의사회의 보편적 양상과 문제들, 한국 경제와 사회, 역사의 문제들, 구로공단의 산업적 재편과 실패 속에서 현대사회의 진보를 구체적으로 고민합니다.
 
우리는 구로공단의 구체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다루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로공단은 한국경제발전의 모순을 응축하고 있는 역사적인 공간입니다. 때문에 구로공단의 문제들을 탐색하는 과정은 한국사회에 만연해진 불안정노동, 저임금노동, 장시간 노동에 대한 사회적 각성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이는 세계적 차원의 경제, 정치, 그리고 한국의 경제와 정치, 역사의 운동들이 오늘의 현실에서 빚어내는 사회적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일입니다. 우리는 전-사회적이고 보편적인 문제들을 가장 구체적이고 날카롭게, 합리적으로 제기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활동은 이 땅에서 억압받고 착취받는 노동자들과 여성, 빈민, 장애인들 위한 것입니다. 현대 한국사회의 새로운 진보를 꿈꿉니다. 우리는 세상을 바꿔나갑니다. 할 수 있습니다. 함께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주소 : 서울대학교 학생회관 614호 숲(조사그룹세미나실)